어깨관절복합체(Shoulder complex)는 여러 개의 뼈들이 사슬(Chain)처럼 연결되어 여러 관절을 구성한다. 어깨관절복합체의 근육과 관절들은 단독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근육과 관절은 유기적으로 하나의 팀처럼 작용함에 따라 팔에 대한 큰 운동범위를 제공하여 손을 뻗어 물체를 잡거나 조작할 수 있는 기능적으로 협응된 활동을 만들어낸다. 어깨관절복합체의 외상이나 질병은 어깨의 운동을 제한하여 팔 전체의 기능적 효율성에 영항을 미친다. 어깨 근육과 관절 사이의 기능적 관계에 의해 근육의 마비, 약화, 또는 단축은 어깨관절복합체의 전체의 자연스러운 운동형상학적(Kinematics) 사슬운동의 연속성을 붕괴시킬 수 있다.
▶ 어깨관절복합체(Shoulder complex)를 이루는 뼈(Bone)
◆ 복장뼈(Sternum)
◆ 빗장뼈(Clavicle)
◆ 어깨뼈(Scapula)
◆ 위팔뼈(Humerus)
◆ 갈비뼈와 등뼈(Rib & Thoracic vertebra)
※ 빗장뼈(Clavicle)는 수평면(Transvers plane)의 약간 위쪽에 놓여 있으며, 이마면(Frontal plane)에 대해서는 약 20도 정도 뒤쪽으로 향하고 있다. 해부학적 특징으로 둥글고 돌출된 빗장뼈의 복장끝(Sternum)은 복장뼈와 관절하며, 봉우리끝(Acromion)은 어깨뼈에 있는 봉우리관절면과 관절한다.
※ 약간 오목한 모양의 관절면인 관절오목(Glenoid fossa)은 가로축에 대해서는 약 4도 정도 위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이마면에서는 약 35도 정도 앞쪽으로 향하고 있다. 어깨뼈의 앞면은 어깨밑오목(Infraglenoid fossa)으로 어깨밑근(Subscapulalis)이 부착(Attachment)된다.
※ 위팔뼈머리(Head of humerus)는 안쪽과 위쪽을 향하고 있으며 안-가쪽축(M-L axis)에 대해 수평면 내에서 약 30도 정도 뒤쪽으로 돌림(Retroversion)되어있고, 위팔뼈몸통은 긴축에 대해 약 135도의 경사각을 형성하고 있다.
▶ 어깨복합체의 관절(Joint of shoulder complex)
★ 복장빗장관절(SC joint : Sternoclavicular joint)
=> 안쪽빗장뼈(Proximal clavice)와 복장뼈자루(Sternum manubrium)로 이루어진 관절이다.
=> 안장관절(Saddle joint)형태의 관절이며 이마면에서의 움직이는 빗장뼈의 Elevation & Depression에 대하여 복장뼈(Sternum)는 오목(Concave)하고, 빗장뼈(Clavicle)는 볼록(Convex)하다. 그러므로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움직이며, 수평면(Transverse plane)에서 움직이는 빗장뼈의 Protraction & Depression에 대하여 복장뼈(Sternum)는 볼록(Convex)하고, 빗장뼈(Clavicle)는 오목(Concave)하다. 그러므로 서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 복장뼈의 빗장패임과 빗장뼈의 복장끝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관절로서 관절원반(Disc)이 있다.
★ 봉우리빗장관절(AC joint : Acromioclavicular joint)
=> 위쪽어깨뼈의 봉우리돌기와 가쪽빗장뼈가 관절을 형성한다.
=> 평면관절이다.
=> 어깨뼈가 단지 작은 봉우리빗장관절에서만 몸통뼈대와 관절을 이루는 것은 어깨에서 가능한 넓은 가동범위를 이루기 위함이다.
★ 오목위팔관절(GH joint : Glenohumeral joint)
=> 어깨뼈의 오목한 모양의 관절오목과 볼록한 모양의 위팔뼈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관절로 다른 관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느슨한 관절주머니를 가진 다축성의 절구관절이다. 또한 여러 관절의 유기적인 작용에 의해서 움직임이 발생한다.
=> 관절오목은 말그대로 오목(Concave)하고, 위팔머리뼈(Humerus head)는 볼록(Convex)하므로 움직임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 작은원반(관절오목 : Glenoid fossa)위에 큰 볼(위팔머리뼈 : Humerus head)을 떠받치고 있는 구조이므로 Ball & socket구조보단 Wall & socket구조에 가깝다. 관절오목테두리(Glenoid labrum : 와순)에 의해 안정성을 더한다.
★ 어깨가슴관절(ST joint : Scapulothoracic joint)
=> 어깨뼈 앞면의 어깨밑근(Subscapularlis)과 갈비뼈(Rib) 뒤쪽의 앞톱니근(Serratus anterior)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가짜관절(False joint)로 갈비뼈에 대하여 어깨뼈의 미끄러짐(Sliding) 운동이 얼어난다.
▶ 어깨복합체(Shoulder complex)를 이루는 인대조직(Ligament tissues)들
1. 부리빗장인대(Coracoclavicular ligament conoid portion)
=> 어깨뼈의 전후방의 병진운동을 저항하며 상방회전과 하방회전에서 장력발생한다.
2. 부리빗장인대(Coracoclavicular ligament trapezoid portion)
=> 어깨뼈의 전후방의 병진운동을 저항하며 상방회전과 하방회전에서 장력발생한다.
3. 부리봉우리인대(Coracoacromial ligament)
=> 위팔뼈머리가 위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제한하고 위팔뼈머리 위에서 활을 형성한다.
=> 머리 위로 움직일 때 위팔뼈머리를 안정화시킨다.
=> 가시위근(Supraspinatus)과 어깨세모근(Deltoid)이 어깨관절을 벌릴 때(Abduction) 관절오목(GH-Joint)에서 위팔머리가 전위되는 것을 제한한다.
4. 부리위팔인대(Coracohumeral ligament)
=> 위팔뼈머리가 아래쪽으로 병진운동을 제한하고 60도 이하의 벌림 범위에서 가쪽돌림 하는 것을 제한다.
5. 오목위팔인대(Glenohumeral ligament superior part)
=> 위팔뼈의 전방병진운동을 막는다.
=> GH관절 안의 관절속 음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가쪽돌림, 위팔뼈머리의 아래와 앞쪽 병진운동에서 장력발생
6. 오목위팔인대(Glenohumeral ligament middle part)
=> 위팔뼈의 전방병진운동을 막는다.
=> GH관절 안의 관절속 음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위팔뼈머리의 앞쪽 병진운동(특히 약 45 ~ 90도벌림), 가쪽돌림에서 장력발생
7. 오목위팔인대(Glenohumeral ligament inferionr part)
=> 위팔뼈의 전방병진운동을 막는다.
=> GH관절 안의 관절속 음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앞섬유 : 90도 벌림과 완전한 가쪽돌림, 위팔뼈머리의 앞쪽 병진운동에서 장력발생
=> 뒤섬유 : 90도 벌림과 완전한 안쪽돌림에서 장력발생
8. 오목위팔 관절주머니 인대(GH Articular capsule ligament)
=> 직접적으로 관절을 보강
9. 봉우리빗장인대(Acromioclavicualr ligament)
10. 겨드랑이 주머니(Axillay pouch)
=> 90도 벌림에서 가장 큰 장력발생.
11. (Superior transvers scapular ligament)
1. 갈비빗장인대(Costoclavicular ligament)
=> 빗장뼈의 올림과 전방, 후방, 측방의 움직임에 저항한다.
2. 복장빗장인대(Sternoclavicular ligament anterior/posterior)
=> 관절을 보강하고 빗장뼈의 탈구를 방지한다.
3. 빗장사이인대(Interclavicualr ligament)
=> 관절을 보강하고 빗장뼈의 탈구를 방지한다.
4. (Radiate sternocostal liga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