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대로 알고 운동하기

골프 피트니스(Golf fitness)2_골프 스윙의 생체 역학(Biomachanics)

 

안녕하세요!

해부학적운동 목동점

점장 김우태 트레이너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포스팅했던 골프피트니스의 동작원리1에 이어서

골프 스윙의 생체역학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클릭! ▶ 골프피트니스1_동작원리 ◀

 

골프 스윙의 생체역학은 운동역학, 운동학, 신경근 점화 패턴을 기반으로 하고있습니다.

골프 스윙의 단계(Phase of the golf swing)로는 어드레스(셋업), 백 스윙, 다운스윙, 휠로 투루(마무리) 진행되어 집니다.

골프 스윙 중 다운 스윙(Down swing)에서 가장 핵심인 움직임 순서는 하체, 몸통, 이끄는 팔 마지막으로 골프 클럽순으로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1. 셋업(The set up)

신체는 근육 활동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어드레스에서 상당히 적게 사용됩니다. 신체의 근육은 특정한 해부학적 위치 그리고 클럽의 스윙을 준비하는 것을 지지합니다. 셋업 혹은 골프 스윙을 수행하기 위한 시작 위치는 골퍼는 목표와 더불어 적절하게 정렬하여야 하며, 동적, 정적 균형을 성취해야 하며, 클럽의 효과적인 그립을 준비하며 건강한 생체 역학적 위치를 수행해야 합니다.

=> 골퍼의 50 - 60% 무게는 발의 뒤쪽에 두어야 합니다.

=> 골퍼의 무릎은 약 20 - 25도 정도 구부려 져야만 합니다

=> 고관절은 대략 45도 정도 구부러 집니다.

=> 오른쪽 어깨는 대략 16도 정도 경사가 져야만 합니다.(오른손 잡이 기준)

 

이 자세에서 중요한 몸의 움직임은 고관절의 가동성과 다리를 지면으로 부터 밀어내는 힘입니다. 도움이 되는 운동은 스쿼트, 데드리프트, 런지, 힙브릿지, 레그컬 운동들이 있습니다.

고관절을 경첩(Hinge)시켜주는 동작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백 스윙(The back swing)

백 스윙은 신체가 클럽을 움직이기 시작할 때 발생됩니다. 백 스윙 동작에서 필요한 회전동작에서는 신체적인 변수의 숫자에 달려있는데, 관절의 운동범위, 근육의 신전도, 스트레치 반사, 그리고 하체에서 분절의 근력, 힙, 코어 그리고 상부 등입니다. 만약 신체적인 독립체들 중에서 어떤 것이라도 부족하면, 백 스윙 실행에 대한 능력과 회전력 수행능력은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백 스윙의 목적은 골퍼가 의도하는 샷을 치는 파워의 발생을 돕는 것 입니다. 이 자세에서 중요한 점은 고관절 회전의 가동범위가 부족하거나 척추의 흉추부의 뻣뻣함(굽은등으로 인한) 어깨의 불안정성(회전근개의 약화 또는 단축성 긴장)이 있다면 큰 힘을 생성하는데 있어서 방해를 주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개선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 동작으로는 고관절 스트레칭과 흉추의 회전 가동성 스트레칭 그리고 어깨관절을 덮고있는 회전근개의 이완과 광배근과 대흉근의 스트레칭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운스윙(Down swing)동작과 팔로우 쓰로우(Follow through,마무리)동작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아이디 : Reo777

 

해부학적운동 목동점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25길 6 2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