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대로 알고 운동하기

골프 피트니스(Golf fitness) - 동작원리1

 

안녕하세요

해부학적 운동 목동점

점장 김우태 트레이너 입니다!

요즘 골프의 대중화

예전과 달리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제 회원님 중에도

골프를 현재 취미생활로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골프로 인해 근골격계질환으로

개선을 위해 관리받는 분들도 계시며,

골프 프로 선수분도 심지어

구조적인 바른 이해로 더 좋은 스포츠 수행능력을 위하여

PT를 받고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프 피트니스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1. 부상이 잦은 관절 부위

=> 프로 선수들은 주로 아마추어 골퍼보다 허리에서 더 많은 부상이 나타나며, 오른손 잡이의 골퍼인 경우 왼쪽 손목에서 부상이 흔히 나타나는 반면에, 아마추어 골퍼의 경우는 허리와 어깨 다음으로 팔꿈치가 가장 빈번하게 부상을 입는 부위입니다.

부상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과사용입니다. 과사용에 있어서 충분한 유연성과 근력향상, 여러 조직들의 회복등이 필요한데 그 이상으로 사용한 경우 부상의 위험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2. 골프에서 올바른 수행능력(Performance) 향상을 위한 전략

=> 3면에서의 운동적 접근

우리 몸은 3차원 공간에서 움직임이 나오기 때문에 시상면(Saggital plane), 관상면(Frontal plane), 수평면(Transvers plane)의 운동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 3가지의 수축원리

우리 몸은 크게 3가지의 수축원리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구심성수축(Concentric contraction), 원심성수축(Eccentric contraction), 등척성수축(Isometric contraction) 이렇게 3가지가 존재 합니다.

쉽게 말해 구심성 수축은 근육이 짧아지며 수축하는 동작이고, 원심성 수축은 근육이 멀어지며 수축하는 동작이며, 등척성 수축은 근육의 길이적 변화가 없는 관절의 움직임이 없는 수축이라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 3가지 동작원리를 가지고 접근을 해주어야 합니다.

 

=> 속도를 이용한 트레이닝

안정성을 갖춘 상태에서 감속의 원리, 가속의 원리를 이용하여 트레이닝을 해주어야 스포츠 수행능력 향상에 있어서 더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근육의 상호작용

우리 몸에는 근육만 존재하는것이 아닌 뼈대와 뼈와 뼈를 잇는 관절에 많이 존재하는 인대와 힘줄 조직들 그리고 신경계 또한 서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우선 근육계에서만 상호작용을 보았을때 주동근, 협력근, 길항근, 안정근 4가지가 존재합니다. 주동근(Agonist)는 어떠한 동작에서 메인으로 사용되는 근육을 말하며, 협력근(Synergist)은 주동근의 기능을 보조해주는 근육이며, 길항근(Antagonist)은 주동근의 반대 역할을 하는 근육이며, 안정근(Stable muscle)은 주동근이 동작하는 과정에서 다른 관절과 관절 사이에서 그 자세를 안정시켜주는 근육을 말합니다.

 

3. 관절 지지 시스템(Joint support system)

=> 로컬 근육 시스템(안정화 시스템)

=> 글로벌 근육 시스템(운동 시스템)

 

우리 몸에는 어떠한 동작에 있어서 큰 힘을 발휘하는 근육 조직들이 있으며, 그 동작에 있어서 섬세한 움직임을 컨트롤 해주는 즉 자세유지를 해주는 근육 조직들이 존재합니다. 주로 로컬 근육(안정화 근육)은 뼈에 가까운 곳에 부착되어 있으며, 심부에 위치합니다. 근섬유도 주로 속근보단 지근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대로 글로벌 근육(큰 움직임 근육) 로컬 근육보단 표층에 위치하며 지근섬유보단 속근 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글로벌 근육을 잘 쓰려면, 로컬 근육의 기능이 어느정도 따라 주어야 하며, 관절의 안정성을 잡아주어야 글로벌 근육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고유수용성감각(Proprioceptive sensibility)

=> 여러가지 예가 있지만, 우리가 한발로 서있을때 우리 몸에서는 균형을 잡아주기 위해 한가지 근육이 아닌 여러 근육들이 동원되어 균형이 무너지지 않게 기능을 수행합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이 저하가 되거나 오랫동안 앉아있는 자세로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면 부상의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5. 전방 사선 시스템(Anterior oblique sub-system)

=> 전방에서 바라보았을 때 외복사근(External oblique abdomins)과, 내전근 복합체(Adductor complex)

6. 측면 시스템(Lateral sub-system)

=> 요방형근(Quadratus lumbarum)과 반대측 중둔근(Gluteus medius)과 내전근(Adductors)

골반의 좌우 균형유지에 중요합니다.

7. 후방 사선 시스템(Posterior oblique sub-system)

=> 광배근(Latissimus dorsi)과 흉요근막(Thoracolumbar fascia)을 지나 반대편 대둔근(Gluteus maximus)으로 지나가는 근육 라인 입니다.

8. 골반 전방경사(Pelvic anterior tilting)와 골반 후방경사(Pelvic posterior tilting)

 

다음화를 기대해주세요~

더 궁금한 사항은 카톡으로 문의주세요

카톡 아이디 Reo777

해부학적운동 목동점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로25길 6 2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