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근육의 기능)

6. 후두하근(Suboccipital muscle)해부학 [알면 이득 모르면 손해]

유령 같은 근육

◆ 이 근육에 문제가 발생하면 목을 뒤로 젖히려 해도 턱을 앞으로 내밀어지는 움직임이 더 크게 발생한다.

● 해부학적 기능

- 두개골과 1번 경추에 연결된 근육(소후두직근, 상두사근)은 두부의 흔들림과 기울임(Rocking and tilting)에 작용하고, 2번 경추에 부착된 근육(대후두직근, 하두사근)은 두부의 회전에 작용한다. 대후두직근은 두개골과 2번 경추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두 가지 작용을 모두 할 수 있다.

★ TP활성화

- 경추견인장치에 오랫동안 턱을 견인시키는 것에 가장 쉽게 손상을 받는다.
-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이나 중풍 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 임상적인 문제

1. 증상

- 후두하근TP의 통증은 후경근에 의한 통증보다 좀 더 상외측면(두개골 하부)의 더 깊은 통증이다.
- 하두사근에 병변이 있는 경우는 머리의 회전이 제한되므로 바로 옆에 누가 불러도 돌아보기 힘들 정도가 된다.

2. TP와 방사통

- 후두하근에 의한 방사통은 후두부(Occipital)에서 두개골 내부를 통과하여 안와로 이어지는, 정확한 부위를 표현하기 힘든 심부 두통의 양상이다.
- 대부분의 환자들은 후두부에서 시작하여 전두부측면을 향해 확산되어 눈뿌리 쪽으로 통증이 생긴다고 한다.
- 후두하근육들만 단독으로 압통점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 흉쇄유돌근(SCM) 및 두판상근(Splenius captits)의 병변과 함께 잘 나타나며 목의 회전에 장애를 잘 일으킨다.

● 뼈 해부학

위 사진에서 보다시피 경추1번과 경추 2번에는 이름이 있다. 경추 1번(C1)은 Atlas, 경추 2번(C2)은 Axis이다.
경추 1번의 Atlas는 두개골(Occipital)을 떠받치고 있는 구조다. 이 부분을 연결하고 있는 후두하근육으로는 상두사근(Oblique capitis supeior)과 소후두직근(Rectus capitis posterior minor)이 있다. 여기서 두부(Occipital)의 흔들림과 기울어짐을 컨트롤한다. 경추 2번의 Axis는 생긴 거 자체가 축처럼 생겼다. 그러므로 뼈 형상적으로 회전(Rotation)을 잘하기 위한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개의 후두하 근육들 중에 대후두직근(Rectus capitis posterior major)과 하두사근(Oblique capitis inferior)이 이 부분에 부착되어 있으며, 주로 두개골의 회전을 담당한다.
두개골 바로 아래 있는 후두하 근육들은 일자목과 거북목 자세에서 많이 단축되기 때문에 단축성 긴장으로 움직임이 제한된다면 목의 회전이 제한과 동시에 턱이 앞으로 밀리게 된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이 부분에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