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근육의 기능)

4. 견갑거근(Levator scapulae) [알면 이득 모르면 손해]

뻣뻣한 목
(Stiff neck)

견갑거근은 상부경추의 횡돌기에서 시작하여 견갑골의 상각에 부착되는 밧줄처럼 생긴 근육이다. 이 근육의 상부 1/3은 흉쇄유돌근의 깊은 쪽에, 하부 1/3은 승모근의 깊은 쪽에 있다.

 

◆ 견갑거근의 기능

1. 목이 고정된 상태에서 수축

 - 견갑골이 회전하여 견관절와(Glenoid fossa)가 아래로 향하고, 견갑골이 전체적으로 상승한다.

2. 견갑골이 고정된 상태에서 수축

 - 목이 동측으로 회전한다.

3. 견갑거근이 단축된 경우

 - 견갑골이 내전 및 상승된다.

 - 주로 전거근의 약화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 견갑골의

 - 정지부 부근에서 목의 선이 물결모양으로 겹쳐 보이게 된다.

4. 견갑거근이 약화된 경우

 - 견갑골이 외전 되고 하각이 외회전 하게 된다. (견갑거근의 약화보단 단축이 더 잘되는 근육)

 - 견갑골이 불안정하여 상완의 내전 및 신전이 약해질 수 있다.(상완의 내전, 신전은 외전, 굴곡보다 강함)

 

옆에서 바라본 견갑거근

◆ 견갑거근의 기능적 단위 (단일로 기능하지 않는다)

 - 상부 승모근, 전거근 상부 섬유와 같이 작동하여 어깨를 추스르거나 물건을 들 때 견갑골을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한다.

 - 능형근, 광배근과 함께 견관절와를 아래로 향하게 한다. (하방 회전)

 - 견갑거근의 길항근은 전거근의 하부 섬유(견관절와를 위로 향하게 회전시킨다 = 상방 회전)

 - 판상근과 함께 목을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게 한다.

 - 중사각근과 함께 목을 같은 방향으로 측굴시킨다.

 

★ 견갑거근의 TP 활성화

 - 대부분 어깨의 지속적인 거상, 특히 추위로 인한 웅크린 자세에서 발생된다.

 - 특히 피로하거나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한다.

 - 감기의 전구기에 약한 무게에도 취약해진다.

 - 목을 돌린 자세를 오래 유지한 경우 (타이핑, 전화, TV, 대화 등)

 - 어깨에 무거운 가방을 메었을 때 발생한다.

 - 등이 굽은 Round shoulder에서 발생하기 쉽다. (흉추의 지나친 후만은 견갑골을 시상면 기준 전방 경사를 일으키는데 이때 날개뼈가 하방 회전하며 거상 된다.)

 

● 임상적인 문제

1. 증상

 - 어깨를 중심으로 통증이 생겨서 견갑골의 내측과 어깨 뒤쪽으로 확산된다.

 - 목을 돌릴 때 통증이 생기며, 심한 경우에는 목을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생긴다.

 - 통증으로 인해 경부강직이 초래되어 환측으로 목의 회전운동이 상당히 제한되는데, 양측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목을 어느 쪽으로도 돌리지 못해, 몸 전체를 돌리거나 눈만 돌려 옆을 보게 된다.

 - 상부 승모근에 TP가 발생한 경우에는 목을 움직여 스트레칭을 하려고 하지면, 견갑거근에 TP가 발생한 경우는 목을 움직이지 않으려는 특징이 있다.

 - 승모근의 방사통은 주로 쐐기 박은 듯한 뻐근한 느낌을 주는 한편, 견갑거근은 통증을 호소한다.

 - 목의 회전운동은 심하게 제한받지만, 신전운동에는 영향이 없고, 굴곡 동작은 전굴의 거의 끝 부분에서 약간 제한되기도 한다.

 

◆ TP와 방사통

1. TP1 : 상부 승모근의 심부에서 견갑거근이 빠져나오는 부위에 위치한다. 상부 승모근이 이완되는 자세를 찾고, 목은 통증 부위의 반대 측으로 돌려 견갑거근을 긴장시킨 다음, 상부 승모근을 뒤로 밀면서 이완시킬 수 있다.

 

2. TP2 : 견갑골 상각(견갑거근 기시부)의 약간 위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