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대로 알고 운동하기

하체 부위별 근육의 기능 Part2

대퇴사두근(Quadriceps femoris)

- 대퇴직근(Rectus femoris) : 고관절 굴곡과 슬관절을 신전시킨다.

- 외측광근(Vastus lateralis) : 슬관절을 신전시킨다.

- 내측광근(Vastus medial oblique) : 슬관절을 신전시킨다.

- 중간광근(Vastus intermedius) : 슬관절을 신전시킨다.

고관절 굴곡근들(Hip flexor muscle group)

- 대퇴직근(Rectus femoris) : 고관절 굴곡과 슬관절을 신전시킨다.

- 장요근(Iliopsoas) : 고관절을 굴곡시키고, 외전 작용을 보조하며 골반의 전방 경사를 유지한다.

- 대퇴근막장근(Tensor fascia latae) : 고관절 굴곡과 외전 그리고 내회전 작용을 한다.

- 봉공근(sartorius) : 고관절을 외전, 외회전, 굴곡시키며 슬관절의 굴곡을 보조한다.

고관절 내전근들(Adductor muscle group)

- 대내전근 (Adductor magnus) : 고관절 내전에 크게 작용하며, 굴곡과 신전에서 보조 작용을 한다.

- 장내전근(Adductor longissmus) : 고관절 내전에 크게 작용하며, 굴곡과 신전에서 보조 작용을 한다.

- 단내전근(Adductor brevius) : 고관절 내전에 크게 작용하며, 굴곡과 신전에서 보조 작용을 한다.

- 박근(Gracilis) : 고관절 내전에 작용하며, 슬관절의 굴곡시키며, 굴곡 상태에서 경골을 내회전 시킨다.

- 치골근(Pectineus) : 고관절 굴곡과 내전에 모두 관여하고 굴곡 상태에서의 내전 작용에 크게 사용된다.

장요근(Iliopsoas)

- 대요근(Psoas major) : 고관절의 가장 강한 굴곡근이며 서있을 때 정상 요추전만을 유지하는데 작용한다.

- 소요근(Psoas minor) : 고관절을 굴곡, 골반의 전방 경사 유지 보조 및 자세유지에 작용한다.

- 장골근(Iliacus) : 서있는 상태에서는 거의 작용하지 않고, 보행 시 대퇴 굴곡에 강하게 작용한다.

고관절 신전근들(Hip extensor muscle group)

- 대둔근(Gluteus maximus) : 고관절 신전, 외전, 외회전 작용을 한다.

- 중둔근(Gluteus medius) : 대퇴의 가장 강력한 외전근이며 전방 섬유는 대퇴의 내회전을 보조한다.

- 소둔근(Gluteus minimus) : 대퇴의 내회전에 작용하며 일부 후방 섬유는 외회전에 작용하기도 한다.

- 대퇴이두근(Hamstring): 고관절 신전 및 슬관절 굴곡 작용한다.

고관절 외회전근들(Hip external rotation muscle group)

- 이상근(Pirifomis)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대퇴골두가 관골구안의 위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고관절의 굴곡 또는 신전된 상태에 따라 작용이 다르다. 고관절이 신전된 상태에서는 외회전근으로 작용하고, 고관절이 90도 굴곡 상태에서는 대퇴를 수평 외전 시킨다. 고관절이 90도 이상 굴곡 상태일 때는 대퇴를 내회전 시킨다.

- 내폐쇄근(Obturator internus) : 고관절 외회전 보조

- 외폐쇄근(Obturator externus) : 고관절 외회전 보조

- 상쌍지근(Superior gemelli) : 고관절 외회전 보조

- 하쌍지근(Inferior gemelli) : 고관절 외회전 보조

- 대퇴방형근(Quadratus femoris) : 고관절 외회전 보조

슬관절 굴곡근들(Knee flexor muscle group)

- 대퇴이두근 장두(Biceps femoris long head)

고관절 신전, 슬관절 굴곡, 고관절 신전 상태에서 외회전 보조한다.

- 대퇴이두근 단두(Biceps femoris shor head) : 슬관절을 굴곡시킨다.

- 반건양근(Semitendinosus)

고관절 신전, 슬관절 굴곡, 고관절 신전 상태에서 내회전 보조한다.

- 반막양근(Semimembranosus)

고관절 신전, 슬관절 굴곡, 고관절 신전 상태에서 내회전 보조한다.

- 비복근(Gastrocnemius)

발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발을 족저굴, 회외시킨다. 균형 잡힌 직립 자세에서는 최소한의 활성도만 유지하면서, 간헐적인 수축으로 하퇴를 뒤로 잡아당겨 자세를 유지하게 해 준다. 보행 시에는 입각기 동안 거골 위에서 경골의 전방 회전을 조절하여 발목을 안정시킨다. 경사진 길을 오르거나 자전거를 타는 경우처럼 몸이 앞으로 숙여지면 활성도가 증가되어 족저굴을 작용을 한다.

- 슬와근(Popliteus)

의자에 앉아있을 때나 서서 발을 땅에서 떼고 무릎을 굽힌 상태처럼 대퇴가 고정되고 하퇴가 자유로울 때는 안쪽 Hamstring근육과 함께 경골을 내회전 시킨다. 반대로 무릎을 최대로 펴서 하퇴가 고정된 상태로 서있으면 슬와근이 대퇴골을 (경골 관절면에서) 약 5도 정도 외회전 시켜 무릎의 고정된 상태를 풀어 굴곡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무릎을 조금 구부려서 서있을 때는 후방 십자인대(Posterior cruciate ligament)를 돕기 위해 슬와근이 수축한다. 무릎을 굽힐 때 슬와근은 외측 반월상 연골을 뒤로 잡아당기는 것을 보조한다.

족관절 굴곡근들(Dorsiflexor muslce group)

- 전경골근(Tibial anterior)

발을 고정한 상태에서 다리와 몸을 앞으로 당겨 기립 균형(Standing balance)을 유지한다. 발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을 때에는 발을 배굴 및 회외(내번 및 내전)하는 역할을 한다. 발이 족저 굴곡되어 있을 때는 내번 작용이 없다. 그리고 보행 시 발뒤축이 접지할 때 발이 땅에 끌리는 것을 방지해주며 몸이 뒤쪽으로 과도하게 넘어가는 것을 조절한다. 

- 제3비골근(Peroneus tertius) : 족 배굴 시킨다.

- 장지신근(Extensor digitorum longus) : 발을 배굴 하고 외번 시킨다.

- 장모지신근(Extensor hallucis longus) : 발을 배굴 하고 내번시키며 모지를 신전시킨다.

족관절 신전근들(Plantarflexor muslce group)

- 비복근 외 측두(Gastrocnemius lateralis)

- 비복근 내 측두(Gastrocnemius medialis)

- 가자미근(Soleus) 

비복근과 함께 족저 굴곡을 일으키지만. 무릎을 굽혔을 때만 독립적으로 수축할 수 있다. 가자미근의 족저굴 작용은 직립이나 보행 시 족배굴근의 작용에 대항 또는 협조하면서 균형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 후경골근(Tibial posterior)

발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발의 내번, 내전, 족저굴 기능을 가진다. 발의 과도한 회외를 억제하여 다리의 지나친 내회전을 방지하며 발이 고정된 상태에서는 경골의 전방이동을 억제하는 다른 족저굴근을 보조한다. 체중이 실릴 때는 발의 내측종족궁을 유지하고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종족골두 사이에 체중을 분배하여 발의 측면으로 체중이 이동하는 것을 도와준다. 보행 주기의 입각기 때는 지속적으로 일정하게 수축한다.

- 족저근(Plantaris)

- 장비골근(Peroneus longus) : 족저 굴곡과 회내를 담당하고 체중이 실리지 않은 발을 외번 시킨다.

- 단비골근(Peroneus brevis) :  족저 굴곡과 회내를 담당하고 체중이 실리지 않은 발을 외번 시킨다.

발바닥 근육들(Foot muslce group)

표재성 내재족근(Superficial intrinsic foot muslces)

심부 내인성 족근(Deep intrinsic foot muslces)